세계 3대 장수식품인 양배추. 양배추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3대 장수식품으로 영양학적 특성과 효능이 뛰어난 슈퍼 푸드입니다. 배추와의 차이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은데, (양)배추는 말 그대로 서양에서 들여왔다고 하여 양배추라는 명칭이 붙었습니다. 양배추는 지중해와 소아시아가 원산지이고, 우리나라에는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배추는 실제로 위와 장에 워낙 효능이 좋아 일본에서는 양배추 성분을 이용하여 만든 카베진이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카베진은 일본의 국민 위 건강 영양제로 양배추에서 유래한 성분이 들어있는 건강 보조약입니다. 평소 여러 가지 식재료로도 많이 쓰이고, 효능도 좋고 영양가도 풍부한 양배추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양배추란?
- 지중해 연안 및 소아시아가 원산지로 기원전 600년경 유럽 중서부에 살던 켈트족에 의해 유럽 전역으로 퍼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겨자과의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 작물(출처: 한국민속대백과사전).
2. 양배추의 특성
- 배추는 한랭지에서만 재배되지만 양배추는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고 사시사철 재배가 가능합니다. 저장성이 좋고 대용 작물로서 가치를 인정받았으며 영양학적으로 특성과 효능이 뛰어납니다.
https://psychology-information.com/107
3. 양배추의 종류
- 적양배추, 사보이 양배추, 오르라기 양배추, 방울 양배추, 푸른 양배추 등
4. 양배추의 효능
1) 위장 질환의 예방
-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양배추는 위와 장에 매우 좋습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 U가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 U는 위산 분비로 인해 위벽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벽 손상을 방지함으로써 속이 쓰린 현상, 역류성 식도염, 위염, 위궤양 등의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의 분비를 촉진하는데, 해당 물질은 위 점막의 생성에 관여하여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위암의 원인으로 보통 헬리코박터 파일로균의 확산을 자주 이야기하는데, 양배추에 있는 설포라판이라는 물질은 이러한 확산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https://psychology-information.com/122
2) 변비 개선 및 다이어트 효과
- 양배추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시간 포만감을 유지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자주 섭취하시면 변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항암 작용
- 양배추에는 인돌-3-카비놀이라는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인돌-3-카비놀은 십자화과 식물들에서 비교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물질로 이상 세포의 증식을 억제함으로써 강력한 항암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한 최근 미국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돌-3-카비놀은 에스트로겐 수용의 이상 반응을 억제함으로써 자궁경부암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셀레늄, 리보플라빈, 카로티노이드 등의 성분도 항암효과를 통해 대장암과 위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골다공증 예방
- 양배추에는 100g 당 30mg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풍부한 칼슘의 함유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양배추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옥산살이라는 성분이 없기 때문에 칼슘의 흡수가 원활하여 흡수율이 높습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K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K는 뼈에서 빠져나가는 칼슘을 막아서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데 일조합니다.
https://psychology-information.com/106
5) 피부 미용
- 앞서 말씀드린 양배추에 들어있는 설포라판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역할을 합니다. 설포라판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함으로써 피부 세포의 노화를 지연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양배추에 들어있는 유황 성분은 살균작용을 통하여 피부를 좋게 만들고 피지 조절을 통해 여드름 생성을 억제합니다. 양배추의 비타민 C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세포 조직의 재생을 돕고,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상피 세포의 재생을 돕는데 일조합니다.
5. 양배추를 생으로 먹는 것보다 즙으로 먹는 것이 좋은 이유
- 양배추를 생으로 먹는 것이 불편하여 즙으로 먹기도 하지만, 일부로 즙으로 먹는 이유도 있습니다. 양배추에는 식이섬유가 워낙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위와 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일정량이 정해져 있는 양배추 즙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를 갈아서 만든 즙은 파괴된 세포막으로 인해 소화 흡수율을 증가시켜 생으로 먹는 것보다 즙으로 먹는 것이 흡수율이 더 높습니다.
6. 양배추의 부작용
- 양배추가 위와 장에 좋아 소화에도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너무 많이 드시게 되면 양배추에 있는 라피노오스라는 성분이 장에 가스를 차게 만들어 복부 팽만감 등의 불편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는 분들이 많이 드시게 되면 오히려 배가 아프게 되는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약이나 뇌경색 약 등 심혈관질환 관련된 약을 드시고 계신 분들이라면 섭취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다량의 비타민K가 피를 응고시키는 지혈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약들은 애초에 항응고제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함께 섭취할 시,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상으로 양배추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평소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나 속이 쓰린 것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양배추 즙을 자주 드셔서 조금이나마 증상을 완화시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코코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건강 상식>
https://psychology-information.com/139
https://psychology-information.com/142
https://psychology-information.com/149
https://psychology-information.com/148
https://psychology-information.com/147
https://psychology-information.com/146
'도움될만한 지원사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막걸리의 효능 및 역사, 종류, 도수, 칼로리, 제조법까지 총 정리! (3) | 2022.11.20 |
---|---|
바나나의 칼로리, 효능, 당뇨와의 관계, 역사 등 총 정리! (2) | 2022.11.19 |
머리를 콕콕 찌르는 두통의 부위별 원인과 두통에 좋은 음식,지압 총 정리! (0) | 2022.11.17 |
하버드대 - 뇌에 좋은 음식과 뇌 영양제에 대하여 총 정리! (1) | 2022.11.16 |
가리비 제철, 종류, 손질, 보관법, 효능까지 총 정리! (0) | 2022.11.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