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BT의 철학적 배경
REBT의 많은 부분은 심리학뿐만 아니라 철학에 근거하고 있다. Ellis는 자신의 치료이론이 폭넓은 독서를 통해 접한 철학적 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말한다. 고대 그리스의 스토아학파 철학자들의 생각에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특히 노예 출신의 절름발이 철학자인 Epictetus가 말한 "사람들은 사건 자체가 아니라 사건에 대한 생각에 따라서 고통을 받는다."는 문구를 자주 언급하고 있다. 이러한 사상은 사고와 신념이라는 인지적 요인이 인간의 불행과 부적응을 초래하는 주된 원인이라는 REBT 이론의 기초가 되었다. 또한 Socrates의 문답법은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변화시키는 주요한 치료기법이 되었다. REBT 치료자들은 내담자에게 질문을 던짐으로써 비합리적 신념의 지지증거가 없음을 스스로 깨닫도록 유도한다.
패러다임에 대한 Thomas Kuhn의 철학적 사상도 REBT에 영향을 미쳤다. 그의 패러다임 이론은 과학적 이론뿐만 아니라 개인이 세상에 대해 지니는 신념을 어떻게 조직화하는지에 관해서 설명하고 있다. 또한 과학자들이 기존의 패러다임을 쉽게 바꾸지 못하는 이유와 더불어 그들이 기존의 패러다임을 포기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받아들이게 되는 조건(패러다임을 구성하는 명제 간에 상당한 논리적 불일치성이 존재하는 경우, 패러다임으로부터 추론된 가정들이 잘못되었음을 보여주는 충분한 경험적 자료가 있는 경우, 패러다임을 통해 새로운 사실과 지식을 발견하는 기능이 부족한 경우, 기존의 패러다임보다 새로운 사실의 발견과 문제해결에 더 효과적인 패러다임이 부상하는 경우)을 설명하고 있다. Kuhn의 과학철학 이론은 개인의 사고에도 적용될 수 있으며, 인지적 논박의 모델로서 REBT의 치료과정에 적용되고 있다. Ellis(1962)는 Kuhn이 제시한 패러다임의 포기기준을 적용하여 내담자가 비합리적 신념을 포기하도록 돕는 데 활용하였다.
Ellis에 따르면 REBT는 논리적 실증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다. 논리적 실증주의자들은 진리를 절대적이거나 완벽한 것으로 여기지 않는다. 다만 인간은 과학자처럼 어떤 상황의 사실을 발견하고 그 사실로부터 최선의 결론을 도출함으로써 진리에 접근할 뿐이다. 사실적인 근거에 바탕을 둔 신념은 진리에 가까울 뿐만 아니라 적응적인 기능을 지닌다. 그러나 '사실'이나 '진리'는 인간에 의해 인식된 것이기 때문에 완전히 객관적이거나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Ellis는 인간에게 절대적인 당위성을 부과하는 신념을 거부함으로써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과도 맥을 같이 하고 있다. REBT는 사람들이 유연하고 적응적인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것을 강조한다.
이 밖에도 REBT의 치료이론은 내담자의 주관적 인식을 중시하는 현상학과 자기 삶에 대한 자유와 선택을 중시하는 실존주의 철학의 영향을 받았다. 또한 자기 파괴적인 신경증 성향을 제시한 Karen Horney의 주장은 Ellis가 비합리적 신념을 중시하는 바탕이 되었다. 아울러 삶의 목표와 의미를 강조하고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치료 기법을 사용한 Adler 역시 Ellis의 치료 이론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REBT의 기본가정
Ellis에 따르면 인간은 합리성과 비합리성의 양면적 본성을 지닌 존재이다. 인간은 합리적이고 순기능적으로 생각할 뿐만 아니라 비합리적이고 역기능적으로 생각하는 선천적인 경향성을 지니고 있다. 인간은 자신의 성장과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경향성을 지니는 동시에 자기 삶을 부적응적인 것으로 몰아가는 자기 파괴적 경향성도 지니고 있다. 심리적 장애는 인간의 비합리성에 의해서 파생되는 비현실적이고 비논리적인 사고방식의 결과이다.
Ellis는 인간의 비합리적 사고 성향은 사회적 환경의 영향에 의한 것이기도 하지만 더 근본적으로는 강력한 생물학적 근원에 의한 것임을 강조한다. Ellis와 Dryden에 의하면 인간은 아무리 합리적으로 양육되더라도 결국에는 다양한 정도의 비합리적이고 역기능적인 사고를 하게 된다. 또한 대부분의 자기 파괴적인 행동들은 부모나 교육자 또는 미디어를 통해 습득된 것이 아니라 생물학적 근원을 지니고 있다. 예컨대 부모가 자녀에게 게으름을 피우고 즉각적인 만족을 취하도록 가르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아동의 그러한 행동을 막을 수 없다. 또한 사람들은 비합리적 사고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합리적 사고를 하려고 노력하더라도 쉽게 다시 비합리적 사고방식으로 되돌아간다. 불행하게도, 인간에게는 자기 개선적인 행동을 배우고 실행하는 것보다 자기 패배적인 행동을 배우고 실행하는 것이 훨씬 더 쉽다.
REBT는 적응적인 삶을 위해서 합리적 사고가 중요함을 강조한다. '합리적'이라는 말이 감정을 배제하거나 무시한다는 뜻은 아니다. 합리적인 사람은 오히려 감정이 풍부하며 역경에 처해서 실망하기도 하고 괴로워하기도 한다. Dryden에 따르면 합리적인 것은 자신의 목표와 의도한 것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비합리적인 것은 목표와 의도한 바를 달성하는 데 방해가 된다. 즉 합리적인 것은 자기 삶을 이롭게 하는 것이며 비합리적인 것은 삶을 해롭게 하는 것이다. 때로는 개인적 이익과 사회적 이익이 갈등적인 경우가 있다. 어떤 하나를 희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두 유형의 이익을 상호보완적이기도 하다. 아무리 개인주의적인 사람이라 하더라도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하며 타인과 공동체를 위한 기여는 자신의 이익과 행복으로 돌아올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개인의 이익과 사회의 이익 간에 적절한 균형을 취하는 것이 합리적인 삶의 모습이다. 그러나 Ellis는 법을 절대적이거나 보편적인 것으로 여기지 말고 항상 의문을 지니기를 권한다. 그는 REBT의 치료 방법이 흔히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사용하고 있지만, REBT에 대해서 비판적 태도를 지니고 항상 열린 마음으로 임하기를 권하고 있다.
REBT에서는 건강한 감정과 건강하지 못한 감정을 구분하고 있다. 인간이 경험하는 대부분의 감정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자연스러운 일이다. 가령 불쾌하게 여기는 자극을 실제로 경험했을 때 느끼는 부정적 감정은 건강한 것이다. 이러한 감정을 느끼지 않는다면, 부정적인 자극을 피하거나 줄이려고 노력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긍정적 감정 역시 인간이 생존하고 생산적인 활동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그러나 이처럼 적응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감정이 있지만, 오히려 적응을 방해하는 건강하지 못한 감정도 있다. 건강한 감정은 자신과 공동체에 이로운 행동을 하게 하지만, 건강하지 못한 감정은 개인의 행동을 마비시키거나 파괴적인 행동을 촉발함으로써 문제상황을 더욱 악화시킨다. 예컨대 시험을 앞두고 경험하는 적절한 긴장과 불안은 더 열심히 공부하게 만드는 건강한 감정이다. 그러나 공황 수준에 이르는 시험 불안은 시험을 효과적으로 준비하는 데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시험성적을 저하하는 역할을 하는 건강하지 못한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REBT에서 치료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건강하지 못한 부정적 감정이며 이러한 감정은 대부분 비합리적인 신념에 의해서 유발된다.
REBT에서는 바람과 당위적 요구를 구분한다. 바람(Want)은 중요한 일이나 인간관계에서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소망으로서 열의를 지니고 노력하게 만드는 삶의 건강한 원동력이다. 반면에 당위적 요구는 자신이나 타인에게 반드시 따라야 할 절대적 명령으로 강제성을 부여하고 그에 부응하지 못하면 강렬한 부정적 감정을 유발함으로써 자기 파괴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Ellis는 인간의 비합리성에 근거한 당위적 요구가 불행과 부적응의 주된 원인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당위적 요구는 비현실적이고 절대주의적인 비합리적 신념의 형태로 내담자의 삶에 영향을 미치며 부적응적인 감정과 행동을 초래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당위적 요구의 폭정'이다.
REBT에 따르면 인간은 누구나 선천적이든 사회적인 이유로든 어느 정도의 역기능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역기능은 인간의 세 가지 심리적 기능인 인지, 정서, 행동의 상호작용에 의해 유발된다. REBT는 세 심리적 기능 중에서 특히 인지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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