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가 사는 청주는 서해의 안면도가 그나마 가까워서 매년 가을철이 되면 새우 소금구이를 먹으러 안면도에 종종 가곤 합니다. 가끔씩은 와이프와 드라이브도 할 겸 소래포구의 소래포구종합어시장에 들려 대하를 먹기도 했는데요. 제철을 맞은 통통한 대하를 초장에 찍어 먹으면 맛도 영양도 일품입니다. 오늘은 이 대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대하
- 영양과 맛이 모두 일품인 대하는 식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몸집이 큰 새우라 '대하'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우리 나라에서는 남해안과 서해안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큰새우, 왕새우, 왕새비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 우리나라와 중국의 온대, 아열대 지역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2. 대하와 흰 다리 새우 구분하는 방법
- 대하철이 되면 흰다리 새우를 대하로 속여 판매하는 곳도 있다고 하니, 구별 방법을 아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대하와 흰 다리 새우의 가격은 2~3배 가량이나 차이가 나지만 모르는 사람들은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래의 대하와 흰 다리 새우를 구분하는 방법을 참고하시어 대하를 흰 다리 새우로 속아서 드시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1) 꼬리색깔
- 대하는 꼬리 끝을 보면 녹색의 푸른빛을 띠고 있고, 흰 다리 새우는 붉은빛을 띠고 있습니다.
2) 수염(채찍)
- 대하는 수염이 엄청 길어 몸통의 2~3배 길이입니다. 그러나 흰 다리 새우는 수염이 몸통 길이보다도 더 짧습니다.
3) 더듬이 길이
- 대하는 수염으로 보일 정도로 길지만 흰 다리 새우는 매우 짧습니다.
4) 뿔의 길이
- 대하는 눈 위에 있는 뿔이 입 쪽의 코보다 길게 나와있습니다. 그러나 흰 다리 새우는 뿔이 코보다 짧습니다.
5) 다리 색깔
- 대하는 다리가 불그스름한 색입니다. 그러나 흰 다리 새우는 투명한 흰색입니다.
3. 대하의 효능
1) 면역력 향상
- 새우에 들어있는 카로틴은 당근, 수박, 토마토 등에 많이 들어있는 색소의 일종으로 새우에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체내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면역에 도움이 됩니다.
2) 노화 예방
- 새우에는 셀레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셀레늄은 항산화 효소를 활성화시켜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해주고, 텔로미어의 길이를 연장시켜줌으로써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텔로미어: '노화 시계'라고도 불리며 세포의 수명을 조절하는 계측기 역할을 하는 세포의 끝 부분을 이르는 명칭.
3) 간 건강
- 새우에는 타우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타우린은 자양강장제, 피로회복제 등 드링크 제품의 주성분으로 간 기능 개선 및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피로 해소와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4) 혈관 건강
- 새우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키토산과 타우린은 혈관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혈관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5) 시력 건강
- 새우에 들어있는 아스타잔틴이라는 물질은 주로 송어, 조류 등에 들어 있는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색소로써,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눈 피로를 개선해주고 망막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건강한 눈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새우를 소금에 올려 소금구이로 먹는 이유?
- 대하를 드시면 아시겠지만 대하를 먹으러 가면 항상 큰 솥 위에 소금을 잔뜩 얹어서 그 위에 대하를 굽습니다. 저는 먹을 때마다 소금의 간을 위해서 그렇게 하는 줄로만 알았는데, 진짜 이유는 따로 있었습니다.
1) 소금의 녹는점을 이용: 소금은 솥에 눌어붙지도 않을뿐더러 소금의 녹는점이 높아서 새우 전체에 열기가 골고루 전달되어 맛있고 골고루 익는데 역할을 합니다.
2) 소금에 들어있는 수분: 소금은 새우에서 나온 촉촉한 수분을 증발시키지 않고 그대로 흡수하기 때문에 껍질 속의 새우 살까지 촉촉하게 만들어주는데 역할을 합니다.
3) 소금의 살균작용: 살균작용이 뛰어난 소금은 새우 특유의 잡내와 기름을 잡아주어 담백한 새우구이가 완성됩니다.
5. 대하구이 유명한 곳
- 서해안과 남해안에 대하로 유명한 명소가 많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저희가 다녔던 장소 중에 가장 맛있게 먹었던 안면도와 소래포구에 대해 간략한 정보도 추가로 남겨 드립니다.
1) 안면도 대하
- 먼저 안면도에 대하를 드시러 가실 분들은 1박 2일로 펜션을 예약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가보았던 곳 중에 안면도 펜션은 한 번도 실망한 적이 없었고 대하 축제도 마음 편히 즐기고 오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안면도에서는 백사장대하축제가 유명합니다. 상설 시장처럼 되어있는데 신선한 해산물들이 즐비해서 싱싱한 대하를 구매하시기 좋습니다. 대략 가격은 1kg 당 2만 5천원~3만 5천원 정도입니다.
2) 소래포구 대하
- 다음으로는 소래포구입니다. 소래포구는 위치상 서울이나 경기권에 사시는 분들이 대하를 드시러 가기 좋을 듯합니다. 소래포구는 전통어시장, 종합어시장에서 대하를 즐기실 수 있는데요. 특히 종합어시장은 내가 따로 구매한 음식들을 가지고 가서 먹을 수 있고, 야외 광장을 굉장히 잘 꾸며놓아 대하를 먹고 술도 한잔 하면서 분위기를 즐기기 좋은 듯 합니다. 역시 대략적인 가격은 1kg 당 2만 5천원~3만 5천원 정도입니다.
이상 제철 음식인 대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금이 가장 제철이어서 영양소도 풍부하고 제일 맛있는 시기이니, 시간 되실 때 가족들과 함께 대하도 먹고 즐거운 시간을 가지면서 추억을 쌓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코코였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psychology-information.com/86
'도움될만한 지원사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 약 - 펜터민(나비약)에 대한 모든 것 (0) | 2022.11.03 |
---|---|
안전한 아이들 감기약 리스트 & 감기에 좋은 음식들 (2) | 2022.11.01 |
정부 출산, 임신 육아 지원 장려금 총정리! (0) | 2022.10.30 |
국산 김장 배추의 품종 종류에 대해서 총 정리 (0) | 2022.10.30 |
제철 음식 - 그린홍합(초록홍합) 효능 및 똑똑하게 제품 고르는 법 (3) | 2022.10.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