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 있는 주제 (IT, 심리학 등)

인지치료의 개요

by 코코 라이프 2022. 9. 30.
인지치료의 개요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는 아론 벡(Aaron Beck)에 의해 개발된 치료법으로서 정신장애를 유발하는 인지적 요인을 정교하게 설명하고 효과적인 개입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인지치료는 REBT와 더불어 심리치료 분야에 인지의 중요성을 일깨워주었을 뿐만 아니라 행동치료가 지평을 넓혀 인지행동치료로 확장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Beck은 1960년대에 정신분석과 행동치료로 잘 치료되지 않던 우울증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으로 인지치료를 개발했다. 그는 우울증 환자의 사고내용을 연구하면서 실패, 상실, 좌절과 같은 부정적인 내용이 많음을 발견하고 이러한 인지적 특성에 초점을 맞춘 치료이론과 개입 방법을 개발하게 되었다. 우울증 환자들은 자기, 타인, 세상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지니는데, 이러한 생각은 잘 자각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생활사건을 접하면 자동적으로 유발되기 때문에 자동적 사고라고 명명되었다. Beck에 따르면 이러한 자동적 사고의 내용은 현실을 과장하거나 왜곡한 것으로서 흑백논리, 과잉 일반화, 개인화 등과 같은 다양한 인지적 오류(cognitive errors)가 개입한다. 우울증을 유발하는 근원적인 인지적 요인은 부적응적 인지도식(maladaptive schema)으로 이러한 도식은 완벽주의적이고 당위적이며 비현실적인 역기능적 신념으로 구성된다.

 우울증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된 Beck의 인지 이론은 다양한 정신장애를 이해할 수 있는 이론체계를 제시함으로써 수많은 실증적 연구를 촉발하였다. 정신장애마다 각기 독특한 내용의 사고를 지닌다는 인지 내용-특수성 가설(cognitive content-specificity hypothesis)을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정신장애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인 정교성과 범위가 확장되었다. Beck의 인지 이론은 그 설명개념의 구체성과 정교함으로 인해서 정신병리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이론적 기틀을 제공하였으며 실증적 연구를 통해서 지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인지치료는 이러한 인지이론에 근거하여 내담자를 이해하고 치료하는 단기적인 치료방법이다. 인지치료는 인지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증상을 치료하는 적극적이고 구조화된 단기치료이다. 치료자는 내담자와 협동적인 관계 속에서 그의 부정적 사고와 역기능적 신념을 찾아내어 그 타당성을 검토하고 보다 더 현실적이고 적응적인 인지로 변화시킨다. 우울증의 경우, 인지치료는 약물치료와 비슷하거나 더 우수한 치료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현재 인지치료는 불안장애, 성격장애, 섭식장애, 알코올 중독, 부부문제를 위시한 거의 모든 정신장애의 주요한 치료방법으로 확장되고 있다.

 인지치료는 정신병리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신장애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심리치료 분야에 커다란 공헌을 하였다. 또한 인지치료는 세계적으로 400여 개에 달하는 다양한 심리치료 중에서도 가장 빠른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대표적인 치료법 중 하나이다. 인지치료는 현대 심리치료의 주된 흐름을 이루고 있는 인지행동치료의 중추적 치료법으로서 마음 챙김을 비롯한 다양한 기법을 통합하며 발전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