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 건강의 모든 것

직원들의 업무 능률을 올리는 법 - 목표 설정 심리학, 이케아 효과

by 코코 라이프 2022. 11. 10.

모든 심리학자들이 지금까지도 고심하고 어려워하는 문제는 바로 직원들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동기부여를 통해 일의 능률을 올리는 일입니다. 실제로 저도 일이 지치거나 몸이 피곤할 때 유튜브를 통해 동기부여 영상을 자주 틀어서 보곤 합니다. 오전에 동기부여 영상을 보고 일터에 오면 활기차고 에너지 넘치게 일을 하다가도 그 효과는 대개 오래가지 못합니다. 실제로 이러한 영상들은 보는 것으로 재미와 만족감을 줄 수 있지만 일상생활에 그리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합니다.

 

전국에 계신 모든 사장님들과 기업의 오너, 기업의 관리자들은 어떻게 하면 직원들의 능률을 향상시키고 동기부여를 해서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는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구합니다. 실제로 많은 산업, 조직심리학 분야의 심리학자들은 기업과 협업하여 직원들의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심해 왔습니다. 오늘은 동기/목표 설정 심리학, 이케아 효과를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직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하여 일의 능률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심리학 실험을 통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개리 래섬과 개리 유클의 동기/목표 설정 심리 실험

 

- 이 실험은 동기/목표 설정과 관련하여 개리 래섬(Gary P, Latham)과 개리 유클(Gary A.Yukl)에 의해 행해진 실험입니다.

- 개리 래섬과 개리 유클은 1975년에 나무를 베는 나무꾼들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실험을 했습니다. 두 사람은 집단을 A,B,C로 나누어 A 집단에는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스로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우라고 했습니다. B 집단은 스스로 목표를 세우지 않고 감독관이 목표를 세웠습니다. C 집단은 아무런 목표 설정 없이 단지 '최선을 다하라'고만 이야기했습니다. 그 결과 A 집단이 나무를 가장 많이 베었고, 그다음으로 B 집단이 나무를 많이 베었으며 C 집단은 별다른 생산성의 향상이 없었습니다. 

 

- 이 실험을 통해 우리는 '목표 설정'이 얼마나 직원들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심리학자들은 목표 설정이 다양한 상황에서 큰 효과를 나타낸다고 보고 있고, 일을 꼭 완수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도구로써 목표 설정을 늘 권유하고 있습니다.

 

 

 

 

 

2. 애리얼리 교수의 종이접기 심리 실험

 

- 이 실험은 노력/애정과 관련하여 이케아 효과를 보여주기 위해 댄 애리얼리(Dan Ariely)에 의해 행해진 실험입니다.

- 이케아 효과는 자신이 직접 만든 물건에 더 큰 애정이 따라온다는 이론입니다.

 

- 애리얼리 교수는 종이접기를 하기 위해 그룹을 집단 A와 집단 B로 나누었습니다. 집단 A에 속한 사람들은 종이로 학이나 개구리 등에 대하여 종이접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들은 자기 작품에 대하여 값을 스스로 매길 수 있었고, 무작위로 추출한 금액보다 금액이 크면 그 금액을 지불하고 자신의 작품을 가져가도록 했습니다. 집단 B에 속한 사람들은 집단 A에 속한 사람들이 만든 작품에만 값을 매길 수 있게 했습니다. 그 결과 A 집단은 가격을 평균 23센트로 책정한 반면, B 집단은 가격을 평균 5센트의 가격으로 책정했습니다.

 

- 이 실험을 통해 우리는 사람들이 스스로 노력을 통해 어떤 것을 성취하는 것에 대해 얼마나 몰두할 수 있고, 그 결과를 가치 있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직접 만들었다는 이유만으로 사람들이 그 물건을 좋아하는 것을 실험을 통하여 볼 수 있고, 이는 동기부여를 하는 것에 있어 스스로 일을 완수하고 성취감을 얻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기본적으로 주는 월급 외에 성과급, 보너스, 수당 등 금전적인 것으로 보상 해주면서 직원들에게 동기부여를 의도하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직원들은 금전적인 것으로만 보상을 해준다고 업무의 능률이 오르지도 않을뿐더러, 동기부여를 해주는 것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실제로 댄 애리얼리 교수에 의하면 진짜 동기부여는 조직 내에서 느끼는 팀워크,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 동료와의 사랑을 통해 진짜 동기부여를 느낀다고 합니다. 또한 다니엘 핑크의 저서 'Drive'를 보면 자율성, 전문성, 목적 세 가지가 동기부여를 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준다고 나와 있기도 합니다.

 

모든 직원과 함께 하고 계시는 사장님들, 오너분들 그리고 기업 관리자분들 모두 상기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좀 더 완벽한 팀워크를 통해 직원들과 일의 능률도 올리고 함께 성장해 가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만 글을 줄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