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의 모든 것

겨울 옷 코트, 패딩, 니트, 가죽 재킷 보관 방법 총 정리하기

by 코코 라이프 2023. 12. 18.

이제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면서 보관해 놓았던 겨울옷을 꺼내 입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겨울옷을 꺼내서 입더라도 입지 않는 품목들은 보관을 해야 하는데 보관법을 자세히 몰라 찾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오늘 내용들을 알고 계시면 겨울옷을 보관하실 때 곰팡이, 얼룩, 주름 등을 방지하실 수 있는데요. 특히 추위가 점점 사그라들면 더 필요하신 내용일 듯해서 오늘은 겨울옷을 종류별로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겨울옷 종류별로 보관하는 방법 꿀팁

 

 

 

 

 

1) 겨울 코트 보관하는 방법

2) 겨울 패딩 보관하는 방법

3) 겨울 니트 보관하는 방법

4) 가죽 재킷 보관하는 방법

2. 겨울옷 종류별로 보관하는 방법 꿀팁 알아보기

1) 겨울 코트 보관하는 방법

겨울 코트 보관하는 방법

- 먼저 겨울 코트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겨울 코트는 개서 넣어놓기보다는 옷걸이에 걸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요. 겨울 코트 같은 경우는 형태가 중요한데 개서 넣어놓으면 형태가 망가지게 되고 망가진 형태는 오래 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옷걸이에 걸어두는 것이 가장 좋고요. 옷걸이에 걸더라도 얇게 쇠로 된 옷걸이보다는 단단하고 널찍해서 옷의 형태를 유지할 수 있는 옷걸이에 걸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 만약 옷걸이에 걸어둘 자리가 없다면 어쩔 수 없이 코트를 개서 상자에 넣어놓아야 할텐데요. 겨울 코트의 소재는 대부분이 캐시미어나 울 소재이기 때문에 해충과 습기에 굉장히 약한 편입니다. 따라서 해충을 방지하기 위해 밀폐된 상자에 넣는 것이 좋고 습기를 유지하기 위해 실리카겔이나 습기 제거제를 상자 안에 함께 넣어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겨울 코트는 보관하기 전에 드라이클리닝을 꼭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드라이클리닝을 완료한 후 세탁소에서 덮어놓은 비닐을 그대로 사용해서 넣어두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그렇게 하시면 드라이클리닝 특유의 냄새가 빠지지 않아 다음에 입을 때도 냄새가 올라오기 때문에 반드시 비닐을 벗기셔야 하고요. 비닐은 벗긴 후에는 하루나 이틀 정도 그늘에서 말린 후 보관하셔야 합니다. 꼭 냄새 때문이 아니더라도 비닐을 씌운 채로 보관을 하면 여름철에는 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하고요. 꼭 비닐을 벗겨서 말리시기 바랍니다.

 

2) 겨울 패딩 보관하는 방법

겨울 패딩 보관하는 방법

- 다음으로는 겨울 패딩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가끔씩 패딩을 드라이클리닝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패딩은 드라이클리닝을 하시면 안됩니다. 패딩은 충전재로 구스 다운이나 오리털과 같은 소재들이 들어가 부피를 빵빵하게 해 주는데 드라이클리닝을 자주 하시면 이런 부피감이 줄게 되고 줄어든 부피는 다시 늘이기가 어렵습니다. 혹시라도 모르고 드라이클리닝을 하셨다면 옷걸이 같은 것으로 패딩을 여러 번 두들겨 주면 부피감이 어느 정도 회복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 패딩은 말씀드린 것처럼 드라이클리닝을 하는 것이 아니라 물 세탁을 해야 하는데요. 미온수에 중성세제를 풀고 패딩을 넣어 손으로 빨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이후에 건조는 건조기보다 자연 건조를 하고 자연 건조한 후에는 옷걸이로 여러 번 두들겨서 부피감을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 패딩을 전체적으로 빨래하게 되면 번거롭기 때문에 소량의 얼룩이 묻은 것은 베이킹소다를 문질러 물로 씻으면 쉽게 씻어지구요. 패딩 같은 경우는 냄새도 잘 베기 때문에 보관하기 전에 꼭 세탁을 하고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할 때는 압축팩에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부피감을 줄이고 싶지 않은 분들이라면 부직포 커버에 반으로 접어서 제습제와 보관하시면 다음 겨울에도 손상 없이 깨끗한 패딩을 입으실 수 있습니다.

 

3) 겨울 니트 보관하는 방법

겨울 니트 보관하는 방법

- 다음으로 겨울 니트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겨울 니트 역시 겨울 자켓과 마찬가지로 형태가 쉽게 무너지는 편인데요. 따라서 옷걸이에 거실 때는 얇은 쇠 옷걸이보다는 단단하고 널찍한 옷걸이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니트를 겨울에 다 입어서 보관하실 때는 꼭 드라이클리닝을 하신 후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니트는 보통 밀폐된 상자에 보관을 하실텐데요. 이때 니트를 너무 여러 번 접으면 다음 겨울에 형태가 무너져서 옷 매장에서 접듯이 살짝만 접어 제습제와 함께 보관하시면 좋습니다.

 

- 니트는 소재에 따라 물세탁을 해야 하는 소재와 드라이클리닝을 맡겨야 하는 소재가 나누어져 있는데요. 소재를 보셨는데 합성섬유가 30% 이상 들어가 있다면 반드시 중성세제에 물세탁이나 손세탁을 하시는 것이 좋고요. 실크나 울, 캐시미어 소재라면 드라이클리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가죽 재킷 보관하는 방법

가죽 재킷 보관하는 방법

- 마지막으로 가죽 자켓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가죽 재킷의 가죽은 기본적으로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소재입니다. 따라서 습기에 굉장히 취약한데요. 가죽 재킷을 보관하실 때는 니트와 마찬가지로 살짝만 접어서 제습제, 실리카겔을 넣어주거나 부직포 옷 커버를 사용해서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부직포에 넣어서 보관하면 다른 옷과의 마찰도 줄일 수 있어 더 좋습니다.

 

- 가죽에 만약 얼룩이 뭍어있다면 전체적으로 세탁하시는 것보다는 물티슈나 가죽 전용 클리너를 통해 살살 문질러서 닦아주는 것이 좋고요. 닦아 줄 때는 매직 스펀지나 칫솔, 브러시 등으로 살살 문 지러 주면 됩니다. 스웨이드 소재도 포함이고요. 문질러도 잘 지워지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식초나 소독용 알코올을 적셔준 후 닦아주면 거의 닦아집니다. 간혹 식초 냄새를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식초 냄새는 금방 사라지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렇게 부분적으로 얼룩이 모두 제거되었다면 전체적으로 가죽 전용 영양크림을 발라주고 하루, 이틀 정도 말려준 후에 보관하시면 되고요. 가죽 재킷을 넣으실 때는 주름을 꼭 신경 써줘야 하는데 가죽 재킷의 주름은 영구적으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겨울철 옷들을 종류별로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겨울철 옷들은 통상적으로 봄, 여름철 옷보다 비싼 경우가 많고, 보관법만 잘 숙지해서 지킨다면 오래 입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