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의 모든 것

중고차 10번 구매한 사람이 알려주는 중고차 구매 꿀팁!

by 코코 라이프 2023. 8. 10.

중고차를 구매하고 싶으신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할지 참 막막하시죠? 저는 업무 특성상 중고차를 지금까지 열댓번 정도 구매했는데, 사고팔고를 반복하다 보니까 어느 정도 사기를 당하지 않고 안전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해서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오늘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중고차를 팔 때 조심해야 할 점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기로 하구요. 오늘은 중고차를 구매할 때 조심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처음에 구매할 때는 아무것도 몰라서 굉장히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이 있는데요. 중고차 구매를 앞두고 계신 분들은 저처럼 시행착오를 겪지 마시고 이 포스팅 하나로 좋은 중고차 안전하게 구매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믿을 수 있는 업체 선택

1) 여기에서 거의 반 이상은 끝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중고차를 보실 때는 반드시 믿을 수 있는 업체에서 거래를 하셔야 합니다. 중고차는 워낙 합법적이지도 않고 위험한 거래를 유도하거나 허위매물 등으로 소비자에게 큰 피해를 끼치고 속칭 사기나 뒤통수를 많이 치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업체를 고르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그럼 믿을 수 있는 업체는 어떻게 고르느냐? 바로 여신금융협회에 등록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여신금융협회는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는 핵심 기관으로 만약 피해가 발생했을 때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업체에 여신금융협회에 등록이 되어있는지 알려달라고 말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다음으로는 사람들이 주로 많이 몰리는 업체를 찾는 것이 그나마 조금 더 안전합니다. 그 이유는 사람들이 많이 몰리면 그만큼 상술을 부릴 수 있는 확률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업체를 찾아 놓았다면 그 업체의 공식적인 웹사이트나 소셜 미디어 페이지 등을 통하여 연락처를 꼭 확인하고, 내가 사려고 하는 차의 인터넷 카페에 가입하여 해당 업체에 대해 다른 분들께 물어보면 보다 더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가령 내가 사려는 차가 그랜저라던지, K5라던지, 스포티지, 제네시스 등 차종에 관계없이 네이버에 카페에 차종별로 전문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카페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에 미리 가입을 해서 전문가들에게 물어보고 가시면 보다 안전한 거래가 가능합니다.

 

3) 그럼 오프라인 매장 말고 온라인으로 구매를 하고자 한다면 어떤 사이트가 안전하고 믿을 수 있을까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표적인 업체로는 SK 엔카, KB 차차차, 케이카, 보배드림, 오토인사이드 등이 있습니다. 온라인 구매를 희망하는 분들을 위해 각각의 사이트별 특징은 아래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2. 중고차 딜러 조회 사이트로 딜러 조회해 보기

 

 

 

 

 

1)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업체를 고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딜러를 잘 만나는 것인데요. 자동차 딜러를 선택할 때는 경력이 오래된 딜러일수록 믿을 수 있는 딜러일 확률이 큽니다. 만약 중고차 딜러를 정식 협회에 등록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사이트를 이용해서 가능한데요. 대표적으로 한국 자동차 매매 조합 연합회와 전국 자동차 매매사업 조합 연합회가 있습니다.

 

2) 양쪽 사이트에서 종업원을 검색하면 간단하게 검색이 되는데요. 만약 검색에 나오지 않는다면 공식 딜러로 활동하는 것이 아닌 위법적으로 판매를 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해당 딜러와는 거래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자동차 사고이력 조회하기

 

1) 다음으로는 자동차 사고이력을 조회하는 것인데요. 중고차는 차량의 히스토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량이 만약 사고 차량이라면 안전성이나 나중에 재판매 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차량의 히스토리를 미리 파악하여 사고 이력뿐만 아니라 정비 기록, 주행 거리 등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말씀 드린 것처럼 사고 내역이나 수리 이력이 있다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그럼 자동차 사고이력은 어떻게 조회할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자동차 365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자동차 365란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지원하는 자동차정보종합서비스로 자동차 행정신청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자동차등록 및 민원발급, 차량이력 및 자동차검사 조회, 신차 안전도, 리콜정보뿐만 아니라 자동차 보험비교, 중고차 회원사 조회, 폐차장 검색, 유가정보 등 모든 자동차 정보를 망라하고 있는 사이트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국가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만큼 신뢰도가 높고 안전하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사려는 중고차의 사고이력, 침수 여부 등을 자동차 365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사전에 차량을 미리 선정해 두고 꼭 시승해 보기

 

1) 보통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에 하나가 바로 차량을 미리 선정해 두고 가지 않고 어떤 차량을 원한다고 딜러에게 바로 이야기하는 건데요. 만약 그랜저를 사고 싶은데 사이트에서 찜해놓은 차량을 보러 가지 않고 딜러에게 그랜저를 사고 싶다고 이야기부터 한다면, 딜러가 곧바로 환경설정을 통해 사이트에 기재되어 있는 금액을 100~200 만원 가량 올려서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내가 사고자 했던 차량에 돈을 더 얹어 사는 꼴이 되는데요. 따라서 같은 그랜저라도 그랜저를 사고 싶다고 이야기하지 말고 사이트에서 콕 집어 이 그랜저를 사고 싶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차량을 찜해두었다면 이제 시승을 해야 하는데요. 간혹 시승이 귀찮아서 건너 뛰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절대 안됩니다. 시승은 무조건 해보셔야 합니다. 시승을 할 때는 어떤 점을 주로 봐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보통 아래 사항들을 체크하고 이상이 없다면 괜찮은 차량이라고 판단하셔도 되는데요. 시승할 때 파악해야 하는 사항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좌석에 앉아 시동을 걸고 난 후에 차량에 떨림이 있는지 또는 소음이 심한지 여부 등을 체크합니다. 규칙적이고 크지 않은 떨림은 괜찮지만 떨림이 심하거나 불규칙하게 발생한다면 안 됩니다.

나. 기어를 파킹에 놓고 엑셀을 힘껏 밟은 후에 소리가 떨어질 때 기다리는 동안 불규칙하게 요동치면서 떨어진다면 구매하면 안됩니다.

다.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기어를 변속해 보는데 변속할 때 차가 조금씩 튕기는 느낌이 들면 미션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구매하시면 안 됩니다.

라. 머플러에서 바람이 일정한 정도로 나오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간혹 머플러가 불규칙하게 반응하거나 바람이 불규칙하게 나오면 구매하시면 안 됩니다.

마. 침수차를 확인하는 방법인데요. 차량의 본넷을 열고 각종 고무패킹 등을 뜯어서 안쪽에 진흙이나 모래, 습기 등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있다면 침수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바. 본넷을 열어서 볼트 등을 유심히 보시고 까짐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에 까져있다면 판금 도장 인사이드 패널 실리콘 도포가 이상한지 의심을 해봐야 하는데, 성능 기록부상에 어떻게 나와있는지 바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만약 성능 기록부에는 정상이라고 나와있다면 구매하시면 안됩니다.

 

5. 이외에 확인할 수 있는 사항들

 

- 이외에도 여러 가지 확인할 수 있는 사항들이 있는데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90% 이상 사기 업체는 거를 수 있으실 겁니다.

 

1) 먼저 차량을 찜해두고 갔는데 다른 차량을 권유하는 딜러가 있다고 하면 바로 구매를 포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자동차 이력 조회에서 리스나 렌탈 차량들도 많이 있는데요. 리스나 렌트 이력이 있는 차량은 웬만하면 구매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차량이 아닌 법인 차량이나 회사 차량, 혹은 렌터카로 험하게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사고 이력에서 적은 금액으로 보험을 처리한 차량이 있다면 차주가 관리를 잘했다는 뜻입니다. 안심하셔도 됩니다. 다만 사고 이력에서 차량의 프레임에 문제가 있는 차량이 있다고 하면 바로 거르셔야 합니다.

 

4) 간혹 사고 이력에서 사고 금액이 미정인 경우가 있는 차량이 있는데 무조건 피하셔야 하고, 사고가 발생하자마자 차량을 판매하는 차량들도 피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차주가 뭔가 차량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되어 급하게 판매하는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7월에 사고가 났는데 8월에 바로 매물이 올라왔다면 구매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중고차를 정했다면 거래할 때 유의사항

 

- 자 이제 마음에 드는 중고차를 최종 선택했다면 거래 시에도 유의할 사항이 몇 가지 있는데요.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우선 필요한 서류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아 필요한 서류를 말씀드립니다. 필요한 서류는 개인 거래인지 혹은 업체를 통해 구매하는 딜러거래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가. 개인 거래 시

- 자동차 보험 가입증명서

- 자동차 양도 증명서

- 자동차 등록증

* 개인 거래 시에는 자동차 등록증은 명의가 바뀐 등록증을 발급받으셔야 하며 명의 이전하여 등록할 때 해당 차량의 등록증이 없다면 판매자에게 꼭 요구하셔야 합니다.

 

나. 업체 거래 시

- 신분증

- 차량 판매용 인감증명서(주민센터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다. 업체 거래 후 받아야 할 서류

- 자동차 매매 업자 거래용 양도 증명서

- 성능 점검 기록부

- 자동차 등록증

- 기타 비용 영수증

 

2) 다음으로 계약서를 쓰기 전에는 근저당 및 압류상태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내가 사려는 차가 근저당이 잡혀 있거나 압류나 세금 관련 미납된 금액이 없는지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이 것을 확인하는 것은 '자동차 원부 조회'를 통해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3) 보통 차량을 계약할 때 딜러들이 주로 하는 이야기가 차량을 인도하기 전에 엔진 오일을 교체해 주겠다, 몇 주 이내로 차량 결함이 발견되면 바로 수리 비용을 지원해 주겠다 등등 구두로 이야기하는 내용들이 많은데요. 이런 내용들은 계약서 상에 특약사항으로 꼭 넣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두로 이야기한 계약은 효력이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딜러가 믿고 맡겨달라고 이야기를 해도 꼭 넣으시길 바랍니다.

 

4) 다음으로 딜러들이 계약할 때 각종 수수료를 지급받게 되는데, 해당 수수료에 대해서 내역을 보내달라고 말씀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내가 어떤 수수료 명목으로 딜러에게 지급을 했는지, 그 금액은 어떻게 산정된 것인지 파악할 수가 없습니다.

 

5) 마지막으로 돈을 송금할 때 간혹 업체 이름이 아니라 업체 사정에 의해, 혹은 번거로우니 개인 이름으로 보내달라고 하는 딜러들이 있는데요. 돈 송금은 무조건 업체명으로 된 계좌로 입금을 해야 나중에 아무 탈이 없습니다. 혹시나 개인 딜러에게 송금 후 업체로 재송금하겠다고 하는 딜러에게는 업체명으로 송금하겠다고 명확히 이야기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중고차 구매 시에 유의해야 할 꿀팁들에 대해서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처음 구매할 때는 막막하지만 하나씩 차근차근 들여다보면 그렇게 어렵지도 않고 그만큼 사기당할 확률도 현저히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나 시세보다 저렴하게 나온 차량을 가끔 구매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세상에 싸고 좋은 차는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고 중고차를 고르시면 보다 더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중고차 구매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