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의 모든 것

예물용 다이아몬드 / 선물용 다이아몬드 / 일상용 다이아몬드 어떤 등급을 골라야 할까?

by 코코 라이프 2025. 7. 29.

 

결혼을 준비하시거나 선물용으로 다이아몬드를 준비하시는 분들, 일상에서 직접 착용하려고 찾아보시는 분들 모두 다이아몬드를 어떤 등급으로 해야 하고 또 가격은 어느 정도 나갈까 궁금하실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다이아몬드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최대한 알기 쉽고 자세하게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아마 오늘 포스팅을 다 보신 후에는 다이아몬드에 대해 지식이 훨씬 많아지셔서 고르시는데 망설임이 없어지실 거예요.

 

 

1. 다이아몬드 총 정리

1) 1캐럿의 의미
2) 같은 1캐럿이라도 다이아몬드 가격이 다른 이유
3) 등급과 가격
4) 상황에 맞는 다이아몬드 고르기
5) 결혼 예물용으로 맞는 다이아몬드 크기

 

2. 예물용, 선물용, 일상용 다이아몬드 자세히 알아보기

 

 

 

 

 

 

 

1) 1캐럿의 의미

 

다이아몬드 - 0.90ct G SI2
다이아몬드 - 0.90ct G SI2

 

먼저 다이아몬드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캐럿의 의미를 알아야 하는데요. 다이아몬드 이야기할 때 캐럿이라는 용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잖아요? 캐럿은 다이아몬드의 무게를 의미해요.

 

다이아몬드 1캐럿은 다이아몬드 무게 0.2g을 의미하는데요. 그래서 1캐럿은 0.2g, 2캐럿은 0.4g, 3캐럿은 0.6g 이런 식으로 다이아몬드의 무게를 캐럿이라고 해요.

 

2) 같은 1캐럿이라도 다이아몬드 가격이 다른 이유

 

같은 1캐럿이라면 다이아몬드 무게가 같은 0.2g인데, 실제로는 다이아몬드 가격이 모두 다릅니다. 어떤 분들은 판매하는 사람이나 판매하는 브랜드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것 아니냐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렇게 같은 1캐럿이라도 다이아몬드 가격이 달라지는 이유는 바로 '4C 등급'이라는 다이아몬드 등급 때문에 그렇습니다. 다이아몬드에 관해 취급하는 권위 있는 협회는 미국의 미국 보석 감정원인 GIA인데요. GIA에서 만든 다이아몬드 국제 기준이 바로 4C 등급입니다.

 

GIA 공식 다이아몬드 4C 기준
GIA 공식 다이아몬드 4C 기준

 

4C는 위에서 설명드린 무게 개념인 CARAT과 얼마나 잘 깎여 있는지를 판별하는 CUT, 색상인 COLOR, 불순물이 얼마나 섞였는지 알 수 있는 CLARITY로 구성되고, 이 네 가지를 줄여서 4C라고 불러요. 사진을 보시면 맨 왼쪽의 컬러 등급부터 투명도, 커팅, 캐럿 등 등급이 나누어진 것을 보실 수 있어요.

 

참고로 다이아몬드 업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4C 요소는 컷팅인데요. 아무리 다른 요소들이 좋다고 해도 컷이 이쁘지 않으면 다이아몬드 자체가 이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예산 안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셔야 할 요소는 커팅입니다. 또한 리셀링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컬러에서 D부터 최소 F등급 내에서 리셀링이 가능하다고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이렇게 같은 캐럿이라도 다른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같은 1캐럿의 다이아몬드라도 가격이 모두 다릅니다.

 

3) 등급과 가격

 

그러면 다이아몬드의 등급에 따라 가격은 어느 정도 하는지 한 번 알아볼게요. 말씀드린 것처럼 다이아몬드 가격을 정하는 데 있어서 4개의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다만, 예시를 몇 개 들어드리면 더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캐럿은 보기 쉽게 모두 1캐럿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다이아몬드 등급과 가격 예시
다이아몬드 등급과 가격 예시

 

 

예시에서 가장 앞에 있는 알파벳은 컬러, 다음은 투명도, 다음은 컷팅, 마지막은 캐럿을 의미합니다.

 

 

4) 상황에 맞는 다이아몬드 고르기

 

다음으로 다이아몬드를 상황에 맞게 고르는 방법인데요. 아무래도 최고급 예물용, 선물을 하기 위한 선물용, 일상에서 사용하기 위한 입문용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아요. 말씀드린 것처럼 다른 요소들도 중요하지만 컷팅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컷팅 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예물용: EX -> 예물용은 무조건 컷팅 등급 최상으로 하셔야 희소성이 있고, 리셀 가치가 있습니다.

● 선물용: EX ~ VG -> 선물용은 VG 등급까지 사용하시는 것이 디자인과 가격의 밸런스가 맞습니다.

● 입문용: G ~ VG -> 입문용은 가격이 우선적으로 고려되기 때문에 VG부터 G까지 괜찮습니다.

 

5) 결혼 예물용으로 맞는 다이아몬드 크기

 

결혼 예물용으로 다이아몬드를 고르다 보면 사이즈 때문에 고민을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더라고요. 따라서 결혼 예물용으로 딱 알맞은 다이아몬드 사이즈를 알려드릴게요.

 

우선 다이아몬드는 최소 0.7 캐럿 이상 되어야 다이아몬드로써의 존재감이 드러납니다. 따라서 최소 0.7캐럿 이상으로 맞추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만약 시선을 다이아몬드에 집중시키고 싶다면 1.0 캐럿이 알맞습니다. 1.0 캐럿부터는 시선이 집중되는 사이즈로 결혼 예물용으로 가장 인기가 많아요.

 

꼭 시선을 끌고 싶은 생각이 없다면 0.7 캐럿부터도 충분하니 예산을 잘 고려하셔서 결정하시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예물용 다이아몬드 / 선물용 다이아몬드 / 일상용 다이아몬드 어떤 등급을 골라야 할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평소 다이아몬드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고민하셨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