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의 모든 것

2023 볼보 XC60 제원 및 특징, 가격까지 총 정리!

by 코코 라이프 2023. 1. 24.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드라이빙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주행감이나 코너링, 각종 인포테인먼트로 인한 운행의 즐거움, 오래 운전해도 피곤이 덜한 승차감 등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일텐데요.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신 것처럼 자동차 중에 안전의 대명사는 '볼보' 입니다. 스웨덴 특유의 혹독한 기후와 지형으로 인해 자동차를 운행하기 어려웠던 스웨덴은 튼튼하고 안전한 차를 만들 수 밖에 없었고, 이러한 환경으로 탄생한 브랜드가 볼보입니다.

볼보는 지금까지도 가장 강한 강도를 지닌 철을 사용해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볼보 세이프티 센터에서는 세상에서 가장 극단적인 충돌 테스트를 진행하며 안전성을 매해 강화하고 있습니다.

 

볼보 모델 중에 SUV 모델인 볼보 XC 90은 특히 국내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과거 2020년 최동석, 박지윤 아나운서가 탑승한 XC90을 만취 후 역주행하던 2.5톤 트럭이 정면으로 들이 받은 사고가 있었습니다. 트럭운전사는 당시에 다리 골절을 당했지만, 아나운서 가족 4인은 모두 경상만 입어 볼보 차량의 안전성에 대해 화제가 된 바 있습니다.

 

오늘은 볼보 SUV XC 시리즈 중 볼보 XC60의 제원 및 특징, 가격까지 총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볼보 XC60 제원

볼보 XC60 제원

- 가격 : 6,900 만원 ~ 7,300 만원

- 연료 : 가솔린

- 연비 : 복합 9.1 ~ 9.9km/l

- 출력 : 250 ~ 300hp

- 토크 : 35.7 ~ 42.8kg.m  엔진

- 배기 : 1,969cc

- 엔진 : l4  싱글터보

- 구동 : AWD

- 변속 : 자동 8단

- 전장 : 4,710mm

- 전고 : 1,645mm

- 전폭 : 1,900mm

- 축거 : 2,865mm

 

2. 볼보 XC60 특징

세계가 인정한 볼보의 안전성 - XC60

1) 세계가 인정한 안전성

 

- 볼보라는 브랜드를 떠올리면 '안전'이라는 단어가 먼저 떠오를만큼 볼보는 안전의 대명사로 자리잡았습니다. 실제로 볼보 자체에서도 '안전은 우리 영혼의 일부'라고 할 정도로 볼보는 설립 이래 지금까지 안전을 매우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미국 IIHS에서 2012년부터 도입한 스몰오버랩이라는 충돌 테스트는 현존하는 충돌 시험 중 가장 까다로운 테스트 입니다. 실제로 볼보를 제외한 대부분의 브랜드는 기준 미달 판정을 받고 점수를 높이기 위해 보강에 나서는 업체들이 많은데요. 볼보 자동차 중 출시된 지 10년이 넘은 구형 모델은 최고점을 받은 반면 BMW와 메르세데스-벤츠 등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의 신차들은 줄줄이 낙제점을 받으면서 다시금 볼보의 안전성을 입증할 수 있었습니다.

- 영국의 자동차 안전 연구기관 리서치에 따르면 볼보의 XC 시리즈는 2002년부터 지금까지 영국에서 사망 사고가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은 이례적인 기록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 미국의 고속도로 교통 안전국이 실시한 종합 안전성 검사에서는 최고 등급인 별 다섯 개를 획득하였으며, 유럽 브랜드 가운데는 유일하게 NHTSA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을 획득했고, 유럽의 자동차 안전성능평가 기준인 유로 NCAP의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 안전 등급을 획득하는 등, 볼보는 자동차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과 유럽에서 각종 안전 테스트를 우수한 등급으로 기록하면서 그 안전성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 볼보는 차량 자체의 안전성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지만, 혹시나 있을 충돌 시나리오를 대비해 볼보 자체의 세이프티 센터에서도 각종 극한의 충돌 테스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사고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가정하고 이를 실행하면서 끊임없이 연구 보고서로 정리하며 수정, 보완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볼보의 세이프티 센터 테스트는 일반 테스트 수준을 넘어 극단적인 테스트를 하기로 유명한데, 예를 들면 30m 상공에서 크레인을 이용하여 볼보 자동차를 떨어트리는 등, 극한의 사고에서 어떻게 하면 운전자의 안전을 위할 수 있을지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볼보는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자동차를 만들고 사람들의 생명을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는만큼 지금껏 안전과 관련된 모든 혁신들을 이루어 왔습니다.

 

> 1959년 최초로 3점식 안전벨트를 개발했습니다. 당시 볼보의 특허 기술이였지만 볼보는 모든 사람들이 이 기술의 혜택을 누리고 안전할 수 있도록 특허를 공개했습니다. 안전벨트는 지금까지 수백만 명 이상의 목숨을 구했습니다.

 

> 1972년 후향식 어린이용 안전 시트를 만들었습니다. 이 시트는 에너지를 분산시켜 어린이의 부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1976년에는 어린이 부스터 시트를 개발, 1990년에는 시트에 내장된 통합 부스터를 개발했습니다.

 

> 1991년 볼보는 SIPS(측면 충격 보호 시스템)를 개발했습니다. 3년 후에는 세계 최초로 측면 충격 에어백을 개발했습니다.

 

> 1998년 볼보는 고속 주행 시 사고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을 보고, 저속 사고에도 부상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목뼈 보호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저속에서 사고가 나더라도 장기적인 치료를 받아야하는 부상 위험을 절반 이상으로 반감시킬 수 있습니다.

 

> 1998년 볼보는 커튼식 에어백도 개발했는데, 커튼식 에어백은 측면에 충돌할 시 25,000분의 1초 내에 팽창하여 머리 부상을 최소화 시킵니다. 머리가 충돌하면 에너지의 75% 가량을 흡수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 2002년 볼보는 차량의 전복 방지 시스템인 ROPS를 개발했습니다. 특히 SUV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루프에 초고강도 보론 강을 사용하고, 안전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차량 전복 방지를 가능케 했습니다.

 

> 2003년 볼보는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인 BLIS를 개발하여 사각지대에 들어가면 사이드 미러 측의 경고등이 울리는 등 운전자에게 안전을 위한 경보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 2008년 볼보는 시티 세이프티(City Safety)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복잡한 도심에서 갑자기 튀어나오는 차량이나 아이들과의 접촉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충돌 감지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특히 2010년 차에 제동을 거는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보행자 감지 기능이 있는 브레이크를 완성시켰습니다.

 

> 2014년 볼보는 도로 이탈 방지(Run-off Road Protection) 시스템을 개발하여 도로 이탈 사고 테스트의 선구자가 되었습니다.

 

> 2016년 볼보는 커넥티스 세이프티(Connected Safety)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미끄러운 도로의 경보나 해저드 라이트 알람 등을 통해 중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운전자에게 미리 알려줌으로써 운전자가 속도를 늦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전 시스템을 설계했습니다.

 

2) SKT와의 협업을 통한 통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구축

SKT와의 협업을 통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구축

- 볼보 XC 60의 특징 중 하나는 SKT와의 협업으로 SKT 티맵 기능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적용했다는 점입니다. 대한민국 고객들을 위해 2년간 총 300억원을 투자해 완성시킨 통합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안드로이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티맵(T-MAP), 인공지능 음성 인식 서비스인 누구(NUGU),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인 플로(FLO)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특히 인공지능 음성 인식 서비스인 누구(NUGU)는 볼보 XC60에서 음성 인식률이 96%나 되는 수준으로 고속 주행이나 창문을 열고도 우수한 음성 인식률을 자랑하며, 네비게이션 조작, 공조장치 조작, 전화, 문자, 스마트 홈 컨트롤 기능 등을 모두 음성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3)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ADAS(Advanced Driver Assitance System)와 운전자 편의를 위한 사양들

ADAS 플랫폼의 탑재와 운전자를 위한 각종 편의 사양들

- 2023 볼보 XC60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ADAS(Advanced Driver Assitance System) 플랫폼이 탑재되었다는 점도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ADAS는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며 레이더와 카메라, 초음파 센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속 주행 시 부드럽게 운전자를 지원하는 파일럿 어시스트, 운전자가 도로에 집중할 수 있는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기본으로 적용했습니다.

 

- 2023 볼보 XC 시리즈는 XC40을 제외하고는 모두 이중 접합 차음 유리가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주행 시 외부의 소음이나 진동으로부터 자유로워졌고, 전동 럼버 서포트, 전동 쿠션 익스텐션, 전동 사이드 서포트, 마사지 기능 등 기본적인 편의 사양들이 모두 설계되어 있습니다.

 

- 2열에는 성인 두명이 편하게 탈 수 있는 충분한 레그룸 공간이 있고 4-구역 독립 온도 조절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어 2열에서도 독립적으로 온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뒷좌석 폴딩 시트, Bowers & Wilkins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전동식 파노라마 선루프 등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4) 스웨덴 특유의 고급 감성 인테리어

스웨덴 특유의 고급 감성 인테리어

- 볼보는 외부와 내부 모두 스웨덴 특유의 고급 감성을 느낄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볼보의 전면부에는 모든 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토르의 망치'로 불리는 시그니처 LED 헤드램프가 수직 크롬바 형태 라디에이터 그릴과 끊임없이 이어지는 형태로 날렵하고 고급스러우며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후면부에는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로 균형감을 더했고, 트렁크에 크게 레터링 된 볼보 레터링, 듀얼 머플러 팁은 볼보 특유의 감성을 보여줍니다.

 

- 볼보는 외부뿐만 아니라 내부에도 스웨덴 특유의 고급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센터 콘솔에 있는 정통 스웨덴산 크리스터로 제작된 기어 노브는 볼보의 상징이자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습니다. Orrefors의 크리스탈 장인이 볼보 전용으로 직접 제작한 기어 노브로 고급스럽고 우아한 느낌의 실내 분위기를 완성합니다. 심플한 디자인의 투톤 컬러 도어 트림은 부드러운 가죽과 반무광 스틸 소재로 시각과 촉각 모두 고급스러움을 더했고,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나파 가죽 시트, 대시 보드를 가로지르는 콘트라스트 스티칭과 나뭇결이 살아있는 드리프트 우드 트림은 스칸디나비아 특유의 감성을 더해줍니다.

 

5) 하이브리드(PHEV) 리차지의 주행거리 및 파워 향상

 

- 볼보는 2023년형 PHEV 파워트레인을 대폭 업그레이드 시킴으로써 전기 모델의 주행거리 및 파워를 크게 향상시킨 것도 또 하나의 특징입니다. 신규 리어 모터는 기존 87 마력에서 143 마력으로 향상, 합산 출력은 400 마력 및 토크 65.2kg.m.에서 455 마력 및 토크 72.3kg.m.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 순수 전기 주행거리는 XC60의 경우 30.5km에서 56.3km로 향상 되었으며 세 번째 셀 층을 갖춘 새로운 장거리 배터리 팩을 장착함으로써 총 용량이 11.6kWh에서 18.8kWh로 확장되고 주행거리가 향상했습니다.

 

3. 2023 볼보 XC60 가격

 

- 볼보의 트림은 B5 AWD와 B6 AWD로 나누어지며, 각각의 트림별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B5 AWD

B5 AWD 가격

B6 AWD

B6 AWD 가격

 

 

이상으로 안전의 대명사라 불리는 볼보 XC60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볼보는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안전한 차량을 판매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만큼, 차량 운행에서 안전을 중요시 하신다면 볼보 차량 구매를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특히 볼보 XC60은 예전부터 꾸준한 스테디셀러이고, 요새 SUV가 대세인만큼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포스팅을 꼼꼼히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s://psychology-information.com/214

 

2023 스포티지 제원 및 특징, 가격까지 총 정리!

스포티지는 기아의 준중형 SUV로 30년째 생산 중인 국산 SUV 중 최장수 모델입니다. 스포티지는 2002년에 잠시 단종되었다가 2004년 투싼과 함께 도심형 SUV로 재출시된 이후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

psychology-information.com

댓글